‘원스탑 라이프’ ‘몰세권 오피스텔’ 인기

‘원스탑 라이프’ 아시나요…’몰세권 오피스텔’ 인기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 참고자료

참고자료 = 부산 해운대구 우동 ‘센텀스퀘어’ 2016년 대비 2018년 시세변화./자료=KB부동산 캡처

 

철도역과 그 주변지역을 뜻하는 ‘역세권’이라는 단어는 부동산 시장을 접하는 이들에게 친숙한 단어다. 최근에는 역세권 외에도 백화점 인근에 위치한 ‘백세권’, 대형쇼핑몰이 들어선 지역을 뜻하는 ‘몰세권’ 등 새로운 입지기준이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그 중 대형쇼핑몰 입지가 최근 부동산 시세를 좌우하는 요소로 작용해 몰세권에 위치한 오피스텔이 시장에서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오피스텔은 ‘9.13 주택시장 안정대책’ 이후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자 실수요자들만 아니라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상황이다.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수에 산정되지 않기에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적용되지 않으며 청약에 있어서도 청약통장 없이 누구나 분양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소형 주거상품에 대한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시장 상황과 몰세권이라는 좋은 입지조건을 바탕으로 몰세권 오피스텔들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는 것이다.

 

◆ ‘몰세권’에 더 관심이 가는 이유는

 

대형쇼핑몰과 인접한 오피스텔은 입주민의 생활편의성이 뛰어난 것이 큰 장점이다. 이들 단지는 대형마트, 아울렛 등 대형쇼핑몰이 가까이 위치해 각종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쇼핑과 문화와 여가를 한번에 누리는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다.

 

대형유통시설 자체가 교통 등 입지조건을 꼼꼼히 분석해 입점한다는 것이 지역의 발전가능성과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 된다는 하나의 지표가 되기도 한다. 또 대형유통시설이 밀집된 지역은 지역 상권의 중심지로 자리잡아 각종 생활인프라의 확충 등 주거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들을 기대할 수 있다.

 

◆ 몰세권 인근 오피스텔…시세 상승 효과도

 

오피스텔 시장에서 몰세권 단지의 인기는 시세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27일 KB부동산시세 자료에 따르면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 위치한 ‘센텀스퀘어'(2012년 10월 입주) 오피스텔은 3억750만원(전용 47㎡ 기준)의 평균 매매가로 2년 전(2억5500만원)보다 5250만원 높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센텀스퀘어는 신세계 센텀시티몰,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등을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구 우동 ‘센텀스퀘어’ 2016년 대비 2018년 시세변화./자료=KB부동산 캡처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 신천동의 ‘롯데캐슬골드’ 오피스텔은 롯데월드타워 개장 전인 2016년 4월에 전용 81㎡가 7억3000만원(8층)에 거래됐으나 지난 5월 동일규모가 5000만원 오른 7억8000만원(8층)에 거래됐다. 지난해 4월 롯데월드타워 개장이 시세 상승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분석했다. 롯데캐슬골드와 롯데월드타워는 도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며 위치해 있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IFC몰 인근 ‘진미파라곤’ 오피스텔도 비슷한 상황이다. IFC몰에서 직선거리로 700m에 위치한 진미파라곤은 IFC몰이 재단장(2017년 10월) 전인 2016년 10월 1억4000만원(4층, 전용 34㎡ 기준)에 거래가 진행됐다. 이후 지난 1월에 동일 기준 매물이 2억3500만원에 매매돼 약 1억원 가까이 올랐으며 8월에도 3층 매물이 2억3000만원에 거래됐다.

 

◆ 청약 시장에서도 ‘핫(HOT)’한 몰세권 주택들

 

청약시장에서도 몰세권 오피스텔의 인기는 뜨겁다. 실거주를 원하는 이들 뿐만 아니라 좋은 투자 상품을 찾는 투자자들이 몰려들어 분양마다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스타필드 고양에서 차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 오피스텔은 최고 70.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현대건설이 지난 8월31일 개관한 견본주택에는 첫 날부터 많은 인파가 몰려 3일동안 2만3000여명이 방문하기도 했다.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은 지하철 3호선 삼송역 약 360m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으로 서울 종로권역까지 약 20분대로 이동 가능한 입지조건을 갖췄으며 2513실 규모의 대단지임에도 전 타입 순위 내 마감에 성공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몰세권 오피스텔에 대해 “최근 지어지는 오피스텔은 1인가구 뿐만 아니라 신혼부부들이 살기에도 좋은 공간과 주변 환경을 갖추고 있다”며 “특히 인근에 대형쇼핑몰이 위치한 몰세권 오피스텔은 신혼부부를 위한 적당한 크기와 높은 생활편의성을 갖추고 있어 많은 이들이 신혼집 장만을 위해 오피스텔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한국스포츠경제(http://www.sporbiz.co.kr)